100호가 도착했어요! (읽는 데 13분) 25.01.24의 캡처프레이즈
✏️ [아티클] 카드 소팅: 더 나은 IA를 위해 사용자 멘탈 모델 파헤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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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아티클
카드 소팅: 더 나은 IA를 위해 사용자 멘탈 모델 파헤치기
Samhita Tankala & Katie Sherwin - Card Sorting: Uncover Users' Mental Models for Better Information Architecture (원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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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디터 신비:
대부분의 웹사이트 그리고 일부 모바일 앱에는 우측 또는 좌측 상단에 전체 메뉴를 볼 수 있는 햄버거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메뉴 체계를 확인할 수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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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4 홈페이지의 전체메뉴
모든 디지털 서비스는 처음 출시되기 전에 전체메뉴 같은 정보 구조를 설계해야 해요. 그 중 어떤 것들을 내비게이션 바에 노출시킬지, 각 콘텐츠 사이의 위계는 어떻게 설정할지 등이 논의되기도 하고요. 저도 아직 경험해본 적은 없지만, 한 서비스의 정보 구조를 설계하는 일은 굉장히 어렵고 머리 아픈 일일 것 같아요.
오늘은 닐슨노먼그룹이 발행한 카드 소팅 리서치 가이드를 번역했습니다. 카드 소팅은 우리가 만든 메뉴명이 사용자가 보기에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하는 리서치 방법 중 하나예요. 예를 들어 온라인 문구 쇼핑몰을 만든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사이트의 정보 구조를 설계하려면 '펜'과 '수첩'을 어느 메뉴에 넣어야 할지, 사용자들은 이런 제품을 찾을 때 어떤 경로를 떠올릴지 알아야 해요. 이때 해볼 수 있는 리서치가 바로 카드소팅이고요. 사용자가 정보를 어떻게 분류하고 이해하는지를 살펴보는 방법인 거죠.
카드 소팅의 개념, 유형, 수행 및 결과 분석 방법까지 상세하게 다룬 아티클이라 실제로 메뉴를 설계하는 업무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오늘도 재밌게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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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소팅: 더 나은 IA를 위해 사용자 멘탈 모델 파헤치기
요약: 카드 소팅 리서치에서는 사용자가 주제들을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이 리서치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정보 아키텍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드 소팅 리서치는 디지털 제품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A)에 대한 사용자의 멘탈 모델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문적인 UX 리서치 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카드 소팅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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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소팅의 정의
카드 소팅은 참여자들이 라벨이 붙은 카드를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그룹으로 분류하는 리서치 방법입니다.
카드 세트에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탐색할 수 있는 페이지, 링크, 이미지 또는 페이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될 수 있어요.
카드 소팅 세션을 진행하려면, 각 참여자에게 정렬되지 않은 카드 세트를 제시합니다. 그런 다음 참여자에게 항목, 정보 또는 개념을 그룹으로 분류하도록 요청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복 이커머스 사이트에서는 참여자에게 다음과 같은 라벨이 붙은 카드 세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는 스웨트셔츠와 탱크톱을 '상의'라는 카테고리로, 장갑과 모자를 '액세서리'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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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는 카드 세트(왼쪽)를 받아 여러 덩어리로 나누고, 가장 들어맞는 카테고리로(오른쪽)로 분류합니다.
대면 vs 원격 카드 소팅
카드 소팅은 대면 또는 원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면 참가자들은 종이로 된 카드를 사용하고, 원격 참가자들은 Optimal Sort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디지털 카드를 사용합니다.
원격 카드 소팅 리서치가 더 일반적인 경향이 있는데, 이는 소프트웨어가 공통된 그룹핑, 카테고리 이름, 항목 쌍을 분석하고 보여줄 수 있어 연구자의 수동 작업을 줄여주기 때문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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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소팅은 실제 카드(왼쪽)로 하거나, Optimal Workshop(오른쪽)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원격으로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소팅 리서치를 실시하는 상황
카드 소팅은 사용자들이 사이트의 정보를 자연스럽게 분류하는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팀이 사용자의 멘탈 모델에 가장 잘 부합하는 IA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콘텐츠의 검색 및 발견의 용이성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렌터카 사이트인 Paylesscar.com을 리디자인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회사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26개의 차량 모델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렌터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이 차량들을 어떻게 분류하실 건가요? 이코노미, 중형, 풀사이즈와 같은 기술적인 차량 분류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런 카테고리를 사용하는 대신, 사용자들이 차량을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그룹으로 분류하도록 하는 카드 소팅 리서치를 실시하고 어떤 패턴이 드러나는지 살펴볼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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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ylesscar.com은 26개의 자동차 옵션이 포함된 가이드를 제공하며 이코노미, 중급, 표준 및 풀사이즈와 같은 전문 용어를 사용합니다. 카테고리명과 이미지의 구분이 없어 옵션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콘텐츠, 서비스 또는 제품을 사용자에게 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이 필요할 때 카드 소팅을 사용해 보세요. (유사한 리서치 방법인 트리 테스팅은 기존 IA를 평가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카드 소팅 프로세스
카드 소팅 리서치는 다음 네 단계로 진행됩니다:
- 카드 만들기
- 참가자에게 카드를 그룹으로 정리하도록 요청하기
- 참가자가 각 그룹에 이름 붙이기
- 수집한 데이터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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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소팅의 첫 번째 단계는 카드에 이름을 붙이는 것입니다. 그다음 참가자에게 카드를 가장 알맞게 분류하고 그 카테고리에 이름을 지어달라고 요청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구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카드 소팅에 필요한 것들 준비하기
카드 개수 결정하기
카드 개수는 콘텐츠의 복잡성, 리서치 목표, 그리고 사용자의 사이트 숙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가자들이 너무 지치지 않게 하고 카드를 신중하게 그룹화할 수 있도록 30-50장의 카드를 권장드려요. 이 개수가 많아 보일 수 있지만, 참가자가 몇 개의 그룹을 개념화하고 나면 나머지를 더 쉽게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 약 50장의 카드로 카드 소팅을 진행한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에서 참가자들은 처음에 주요 그룹을 만드는 데 시간이 걸렸지만, 일단 그룹이 만들어지고 나니 남은 카드를 훨씬 더 쉽고 빠르게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카드에 라벨 붙이기
리서치에 사용하기로 선택한 도구(종이 카드 또는 소프트웨어)에서 각 카드에 라벨을 붙이세요. 많은 UX 리서처들이 OptimalSort를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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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malSort: 리서처는 카드 라벨, 카테고리명, 참가자가 따라할 수 있는 지침을 설정합니다.
카드에는 사용자가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찾아갈 수 있는 페이지, 링크, 이미지 또는 페이지 설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카드의 라벨에 동일한 단어를 포함시키면 안 됩니다. 참가자들이 카드 사이의 본질적인 관계를 생각해보지 않고, 같은 단어가 포함된 카드들을 그룹화할 것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Toyota Camry, Toyota Matrix, Toyota Land Cruiser와 같은 카드를 사용하면 참가자들이 차량의 크기나 좌석 수와 같은 중요한 세부 사항은 간과한 채 모든 Toyota 차량을 한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소규모 참가자 그룹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해 적절한 카드 수를 매겨보고 카드 라벨이 이해하기 쉬운지 확인하세요.
참가자 모집하기
필요한 참가자 수는 정량적 또는 정성적 카드 소팅 리서치 중 어떤 것을 진행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정성적 카드 소팅은 연구자들이 사용자가 카드를 특정 그룹으로 분류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에게 종종 생각을 소리 내어 말하도록 요청하여 그들의 멘탈 모델과 그룹화 이유를 이해합니다. 정성적 카드 소팅에는 최소 15명의 참가자가 필요합니다.
- 정량적 카드 소팅은 연구자들이 공통 그룹화의 통계적 타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사람들이 특정 카드들을 함께 그룹화한 횟수에 초점을 맞춥니다. 정량적 연구의 경우, 결과를 더 넓은 모집단에 일반화할 수 있도록 최소 30-50명의 참가자를 권장드려요. 일관된 패턴이 보이지 않는다면, 더 많은 참가자를 모집하세요. 목표 타깃이나 서비스 사용자를 대표할 수 있는 참가자를 모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표성 있는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참가자 구성을 목표로 하세요.
참가자 수를 늘리는 것이 정량적·정성적 카드 소팅의 통계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권장 참가자 수는 한정된 자원과 예산이 고려된 값입니다.
카드 소팅 실시하기
직접 대면으로 카드 소팅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어린이나 접근성에 제약이 있는 사람들과 같은 특정 참가자 집단의 경우 필요할 수 있음), 오늘날 대부분의 카드 소팅 리서치는 원격 화상 플랫폼으로 진행됩니다.
원격 모더레이티드 리서치에서는 연구자가 동석해 실시간으로 질문을 던집니다. 이 경우에는 Zoom이나 Microsoft Teams와 같은 화상 회의 도구로도 충분해요.
원격 언모더레이티드 카드 소팅 리서치에서는 연구자 없이 소프트웨어가 모든 지침과 질문을 관리합니다. 각 참가자는 독립적으로 카드 소팅 세션을 완료합니다. 소프트웨어에 따라 세션 종료 시 세션 녹화본이나 최종 그룹화 결과만 확인할 수 있을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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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안내하기
세션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자들에게 다음 사항을 안내하세요:
- 각 그룹에 포함시키는 카드 개수는 제각각 달라도 괜찮습니다.
- 목표로 해야 하는 정해진 그룹 수는 없습니다.
- 배치에 대한 생각이 바뀌면 카드를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 카드의 의미를 모르겠다면 무작위 그룹에 배치하지 말고 따로 빼두어야 합니다.
다음은 카드 소팅 지침을 위한 템플릿입니다. 필요에 맞게 수정해서 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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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참여에 동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연구는 [시간 입력]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카드를 여러분이 파악한 유사성을 기준으로 그룹화하게 됩니다. 카드를 분류하면서 생각을 소리 내어 말하고 사고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은 저희가 [웹사이트/애플리케이션]의 콘텐츠를 더 잘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단계: 카드들을 살펴보세요.
2단계: 카드를 본인에게 의미 있는 그룹으로 정리하세요.
카드를 그룹화하는 데 정답이나 오답은 없습니다. 카드를 그룹화할 때 다음 사항들을 유념해 주세요:
- 각 그룹에 포함시키는 카드 개수는 제각각 달라도 괜찮습니다.
- 목표로 해야 하는 정해진 그룹 수는 없습니다.
- 배치에 대한 생각이 바뀌면 카드를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 카드의 의미를 모르겠다면 무작위 그룹에 배치하지 말고 따로 빼두어야 합니다.
3단계: 각 카드 그룹에 이름을 붙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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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카드 그룹에 이름 붙이기
참가자가 카드를 그룹으로 정리하고 나면, 각 그룹에 이름을 붙이도록 요청합니다. 이 단계는 반드시 카드의 그룹 배치가 끝난 뒤 진행해야 합니다(배치가 끝나기 전까지 그룹에 이름을 붙이게 해선 안 됩니다). 이는 참가자들이 분류 과정에서 특정 카테고리에 카드를 가둬놓지 않게 하기 위함이에요. 참가자들은 언제든지 자유롭게 그룹을 재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가자들이 카드 그룹에 이름을 붙이는 방식은 개방형, 폐쇄형, 또는 혼합형 카드 소팅 중 어떤 유형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개방형은 가장 일반적인 카드 소팅 유형입니다. 참가자가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 없이 자신만의 그룹을 만듭니다. 이 방식을 권장하는 이유는 참가자의 멘탈 모델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특정 항목을 분류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폐쇄형은 이미 짜놓은 카테고리의 검증을 위해 가끔 사용됩니다. 참가자에게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가 주어지며, 개별 카드를 해당 카테고리로 분류하도록 요청받습니다. 폐쇄형 카드 소팅보다는 일반적으로 트리 테스팅(리버스 카드 소팅이라고도 알려진)이 내비게이션 카테고리 평가 방법으로 권장됩니다.
- 혼합형은 특정한 시나리오에서만 사용됩니다. 연구자가 참가자에게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를 일부 제공하고, 동시에 자신만의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는 자유도 함께 제공합니다. 저희는 보통 이 방식을 권장드리지 않는데,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가 참가자들이 비슷한 구조의 카테고리를 만들도록 몰아가기(bias)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서비스에 적용할 카테고리를 이미 만들었지만, 한두 개 빼고는 잘 만든 건지 확신할 수 없을 때 혼합형 카드 소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소프트웨어에서 카드 소팅 유형을 지정하고 미리 정해둔 카테고리를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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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malSort는 개방형, 폐쇄형, 혼합형의 세 가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폐쇄형과 혼합형에는 사전 정의된 카테고리가 필요하고, 개방형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방형 카드 소팅에서는 참가자들이 유의미한 카테고리를 만들 거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참가자들이 떠올린 카테고리 이름이 반드시 최종안이 될 필요는 없어요. 카드 소팅 리서치는 웹사이트의 다른 상황적 단서들을 고려하지 않는데, 이 단서들이 최종 카테고리 이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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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mal Sort: 참가자가 카드를 화면 오른쪽으로 끌어다 놓아 그룹을 만든 다음 각 그룹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후속 질문하기
참가자에게 그룹 이름을 왜 그렇게 지었는지 설명해달라고 요청하세요. 필수사항이지만 적극적으로 권장드리는 단계입니다. 또 이런 질문들도 할 수 있습니다:
- 배치하기 쉽거나 어려웠던 카드가 있었나요?
- 두 개 이상의 그룹에 속할 것 같은 카드가 있었나요?
- 그룹에 속하지 않은 카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진행자가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않는 방식일 때는, 질문들을 준비해놓고 리서치가 끝난 뒤 물어보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후속 질문에 평가 척도를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 "카드를 카테고리로 그룹화하는 것이 얼마나 쉬웠나요? 1(매우 쉬움)에서 5(매우 어려움) 중 골라주세요."
진행자가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모더레이티드 리서치 또는 대면 리서치에서는 맞춤형 질문이 가능합니다.
예: "카드 X를 그룹 Z에 배치하신 것을 보았는데요. 이 카드가 해당 그룹에 속한다고 생각하신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카드 소팅 데이터 분석하기
데이터 취합하기
데이터를 분석에 유용한 포맷으로 취합하세요. 카드 소팅 소프트웨어는 분류 결과를 자동으로 취합하고 분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표시해준다는 점에서 실제 카드보다 유리합니다. 연구자들의 말로는 그룹화와 카드 배치를 추적하기 위해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수동으로 입력하는 것보다 웹 기반 도구가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패턴 파악하기
참가자들의 다양한 카드 배치로 인해 패턴, 여러 참가자의 결과물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그룹화, 카테고리명,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OptimalSort와 같은 도구는 심층 분석을 위한 다양한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유사성 매트릭스는 두 카드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줍니다. 소프트웨어 없이 카드 소팅 연구를 수행한다면, 카드 그룹화의 빈도를 수동으로 파악해야 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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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malSort는 참가자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유사도 메트릭스, 표준화 그리드, 덴드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각 시각화는 카드 소팅 데이터를 해석하는 각기 다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정성적 인사이트를 통해 파악한 패턴들을 결합하기
정량적 + 언모데리이티드 카드 소팅을 수행하더라도, 참가자들이 항목을 그룹화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진행자가 참여하는 세션을 몇 차례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그룹화의 근거와 특정 카드를 배치하기 어려웠던 이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 라벨이 무슨 뜻인지 몰라 배치가 어려웠던 것인지, 아니면 다른 주제들과 관련이 없어 보여서 그랬던 것인지를 알 수 있어요.
대면 카드 소팅을 하는 방법
카드 소팅 소프트웨어가 분석에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 대면 카드 소팅은 잘 실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대면 카드 소팅의 단계는 원격 카드 소팅과 대부분 일치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 실물 카드를 준비하세요: 참가자들은 디지털 카드가 아닌 실제 카드로 그룹을 만들어야 합니다.
- 데이터를 수동으로 수집하세요: 연구자는 데이터를 수동으로 수집하고 가공해야 합니다. 각 세션 후 카드 그룹화를 빠르게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사용하고 스프레드시트로 데이터를 추적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 카드 배치 공간을 직접 지정해주세요: 참가자가 여러 카드와 그룹을 다룰 때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그룹화된 카드와 그룹화되지 않은 카드를 놓는 공간이 서로 가깝도록 지정해주세요. 소프트웨어에서는 두 공간의 분리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카드 소팅의 한계
카드 소팅은 IA를 설계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습니다:
- 맥락의 부재: 카드 소팅은 독립된 카드 항목들에 중점을 두어, 이미지, 구조, 링크 등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의 향기를 전달하는 더 넓은 맥락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 제한된 내비게이션 경로: 카드 소팅은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얻기 위해 거칠 수 있는 전체 경로와 계층 구조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참가자는 하위 카테고리가 아닌 단 하나의 분류 위계만 만들 수 있습니다.
- 제한된 카드 수: 참가자가 피로를 느끼지 않으려면 카드 수를 제한해야 합니다. 카드가 50장이 넘을 경우, 참가자들은 ‘기타’ 카테고리를 만들어 카드를 몰아넣을 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카드를 넣은 이유가 배치할 곳을 몰라서인지, 아니면 피로 때문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 결과 해석의 어려움: 참가자마다 다른 멘탈 모델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소팅 결과를 해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카드 소팅과 더불어, 연구자의 전문성과 다른 방법론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종합적인 분석에 도움이 될 거예요.
결론
카드 소팅은 IA 분야에서 유용한 리서치 방법론입니다. 콘텐츠 그룹화에 대한 사용자 멘탈 모델을 바라보는 통찰을 제공하기 때문이에요. 이 리서치를 수행하려면 많은 세부사항이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연구 목표와 수행하고자 하는 카드 소팅의 유형을 신중하게 검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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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쓴 Samhita Tankala & Katie Sherwin ✍️
Samhita는 닐슨노먼그룹에서 UX 전문가로 일하며 인지 심리학과 학습 과학에 중점을 둔 연구를 진행했어요.
Katie는 닐슨노먼그룹의 시니어 UX 전문가예요. 클라이언트가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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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처프레이즈를 만드는 사람들
🤸 신비 👻 점점 🙉 숀 🔥 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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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지게 되어 아쉬워요.
다시 만날 수 있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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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문의: editor@capturephrase.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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