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호가 도착했어요! (읽는 데 11분) 콘텐츠를 평가할 때는 테스트 참가자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세요. 참가자에 맞게 과업(task, 이후 모두 ‘과업’으로 번역)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침묵에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
|
|
24.03.29의 캡처프레이즈
1️⃣ [아티클] NN 스터디 9편 -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테스트하는 방법
2️⃣ [채용공고 게시판] 영어 실력과 무관! 한국어 UX 라이터를 찾습니다 |
|
|
1️⃣ 오늘의 아티클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테스트하는 방법(2021)
Kate Moran - How to Test Content with Users (원문 보기)
|
|
|
🤸 에디터 신비:
안녕하세요 캡찹 여러분! 봄날씨 잘 만끽하고 계신가요? 🌸
|
|
|
요약: 콘텐츠를 평가할 때는 테스트 참가자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세요. 참가자에 맞게 과업(task, 이후 모두 ‘과업’으로 번역)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침묵에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좋은 디지털 콘텐츠를 작성하려면 사용자가 누구인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 콘텐츠를 테스트하면 이런 것들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지
- 여러분이 정의한 톤 오브 보이스(tone of voice)가 콘텐츠에 녹아 있는지
- 설명이 필요한 전문 용어가 있는지
다양한 방법(아이트래킹과 클로즈 테스트*를 포함해)으로 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지만, 저희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입니다. 콘텐츠 중심의 사용성 테스트도 다른 테스트와 매우 유사하게 진행되겠지만, 디지털 카피를 평가하는 것이 주된 목표일 때는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뉘앙스가 있습니다.
* 클로즈 테스트(cloze test): 중간 중간 빈칸이 나 있는 글을 읽고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 넣는 테스트를 의미해요.(옥스퍼드 영한사전)
구조와 편리함을 테스트하세요
주제와 내용에 관해 알아봅시다
리서처 또는 테스트 진행자는 테스트할 콘텐츠와 해당 콘텐츠가 속한 도메인을 매우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에이전시(역: 웹 에이전시로 추정)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데, 이들은 콘텐츠 분야를 처음 접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투자 뉴스와 다양한 수준의 복잡한 금융 개념의 설명을 제공하는 사이트 Investopedia.com의 콘텐츠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가정해 보죠. 우리는 먼저 사이트를 탐색하는 데만 몇 시간을 투자해 제공되는 콘텐츠 유형과 타깃 오디언스, 콘텐츠 내용을 가능한 많은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금융이나 투자에 대해 잘 모른다면 콘텐츠 내용이 특히 중요할 수 있고요.
또 콘텐츠 제작자뿐 아니라 주제 관련 전문가(subject matter experts)와도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리서처는 해당 주제(투자)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참가자들이 무엇을 읽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되도록 모더레이티드 테스트*로 진행하세요
* 독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study’, ‘studies’를 ‘테스트’로 번역
진행자가 없는 리모트 언모더레이티드 테스트(remote unmoderated studies)에서는 참가자가 진행자 없이 스스로 과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방식의 사용성 테스트는 비용이 저렴하지만 콘텐츠 테스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주제를 조사하고, 콘텐츠를 비교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진행자가 직접 또는 원격으로 참석하는 모더레이티드 테스트(moderated study)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진행자는 참가자가 과업에 피상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수행하도록 하는 안전망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테스트를 하면 사용자가 조용히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스캔하면서 시간이 길어지곤 합니다. 참가자는 혼자 남겨지면(리모트 언모더레이티드 테스트에서처럼) 어색함을 느끼고 자신이 도움이 되는 게 맞는지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피드백, 안심시키는 말이나 행동이 없으면 참가자는 테스트를 빨리 끝내려 하고 과업에도 피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언모더레이티드 테스트처럼 세션 시간(보통 20~30분)이 짧을 수록 더 강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진행자가 있으면 "이 단락에서 망설이시는 것 같은데 무슨 생각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와 같이 구체적이고 개인화된 후속 질문과 설명이 가능합니다.
아래 표에는 콘텐츠 스터디에 유용한 후속 질문의 예가 더 많이 나와 있습니다.
|
|
|
참고: 테스트 참가자와 대화할 때 '콘텐츠'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콘텐츠 전문가와 같은 단어를 연상하지 않습니다.
침묵에 익숙해지세요
침묵에 익숙해지는 것은 모든 종류의 퍼실리테이션에서 중요하지만, 콘텐츠 테스트에서는 특히 더 중요합니다.
참가자가 정보를 처리하는 데 집중하는 동안은 침묵이 오래 유지될 거라고 생각하세요. 조급한 마음을 티내지 마세요. 방해하지도,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이지도 마시고요. 테스트 중 너무 많은 질문을 던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참가자가 보이는 행동이 달라집니다.
과업 수행 도중 질문을 해야 한다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또는 "무엇을 찾고 있나요?"와 같이 중립적인 질문을 하세요. 사용자가 대답하면 계속 진행하게 하세요. 질문을 쏟아내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세요. 참가자가 콘텐츠를 다 읽고 피드백할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
|
|
참가자와 과업
적절한 참가자를 선발하세요
디자인 테스트는 언제나, 대표성을 띈 사용자에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콘텐츠 테스트는 더 적절한 참가자 모집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콘텐츠를 평가하는 사람들은 사용자 집단을 ‘더 엄밀하게(truly)’ 대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과업이 리서치 집약적이고 콘텐츠의 양이 많다면, 참가자는 사용자 집단과 사고방식, 상황, 사용자 목표가 동일해야 합니다.
즉,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시나리오는 실제 생활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와 일치해야 합니다. UI 중심 리서치와 달리, 콘텐츠 중심 리서치에서는 참가자에게 상황에 처한 '척'하거나 '상상'하도록 요구해선 안 됩니다. 콘텐츠 리서치의 경우 정확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참가자의 동기와 배경 지식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잘못된 참가자를 선정해 테스트 결과가 무효화될 위험이 더 높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암과 그 치료법을 설명하는 의학 참고 사이트 미국국립암연구소를 살펴 보세요. 일부 콘텐츠는 환자를, 일부는 의료 전문가를 위한 것인데요.
심각한 질병을 진단 받은 사람은 질병에 관심 있는 척하는 사람보다 콘텐츠에 정확하게 공감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감정 관여의 정도가 다를 뿐 아니라, 의사와의 상담이나 직접 조사를 통해 질병에 관해 더 많이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면 리서치를 위해 ‘배우자가 병에 걸린 사람’과 같이 진단 받은 사람의 주 간병인(치료 과정에 많이 관여했다는 전제 하에)을 모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
|
미국국립암연구소 사이트에서 성인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한 이 기사를 테스트하기 위해 저희는 이 병의 환자나 그 간병인을 모집해야 했습니다.
대리 사용자*가 지식을 곧잘 습득하거나 콘텐츠를 평가할 만큼 상황을 잘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콘텐츠가 과학이나 기술 내용일 경우 더욱 그렇죠.
저희가 했던 Investopedia프로젝트에선 이 사이트의 콘텐츠 대부분을 평가하기 위해 투자에 진정으로 관심 있는 사람을 모집해야 했습니다. 일반인은 매우 높은 확률로 "우선주와 보통주의 이해"라는 제목의 아티클을 이해하거나 즐길 배경 지식이 없을 겁니다. 특정 대상에게 매우 효과적인 콘텐츠라고 해서 전 세계 사람에게 모두 가치가 있는 건 아니에요.
콘텐츠 테스트의 어려움은 바로, 콘텐츠가 누구를 대상으로 작성되었는지에 따라 콘텐츠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는 겁니다.
* 대리 사용자(proxy user): 프록시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대신하여 작업을 완료하는 사용자입니다.
각 참가자에 맞게 과업을 조정하세요
대부분의 전통적인 사용성 테스트에서는 리서처가 준비된 대본을 따라 참가자에게 미리 정해진 과업을 부여합니다. 콘텐츠 테스트에서는, 각 개인이 올바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융통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테스트 전 몇 가지 일반적인 과제를 준비해도 좋지만, 참가자의 상황을 더 많이 알게 되고 세션이 진행됨에 따라 즉석에서 과업을 수정하거나 새로 만들 수도 있어야 합니다. 참가자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주제를 조사하게 해 무엇이 중요한지 발견할 수 있도록 하세요. 비현실적인 과제를 강요하지 마세요. 콘텐츠 과업이 적절할수록 참가자는 더 자연스럽게 행동합니다.
테스트 참가자가 테스트 환경을 잊고 과업에 몰입할 때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참가자는 단순한 Pass or Fail(예: 언론 담당자 이름 찾기) 과업에선 진실하지 않은 행동을 할 수 있지만, 개인의 현재 상황과 감정 상태에 정확히 일치하는 시나리오가 중요한 과업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Investopedia의 예를 들면, 이 사이트의 방대한 아티클 모음의 대상은 투자 초보자부터 투자 중수나 고수에 이르기까지("투자 필수사항”부터 “기술 분석 가이드"까지) 다양합니다. 또 인덱스 펀드 투자 방법에 관심 있는 사람이 옵션 거래 방법에는 시큰둥할 수 있는 것처럼, 일부 전문 주제는 일부 사용자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현장 테스트를 하게 되면, 저희는 아마 각 세션을 시작할 때(또는 프리스터디 인터뷰 일정을 잡을 때) 참가자 상황을 논의하고 과업 시나리오가 개개인의 정황과 적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데 시간을 쓸 겁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겠죠:
- 주식에 투자한 지 얼마나 되셨나요?
- 어떤 유형의 투자가 익숙하신가요?(주식, 뮤추얼 펀드, 옵션 등)
- 어떤 유형의 투자를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참가자에게 여러 개념을 정의해 보라고 넌지시 퀴즈를 내서 도메인 지식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질문으로 참가자의 경험 수준과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흥미롭지 않거나, 참가자와 관련이 없거나, 참가자의 개별적인 이해 능력을 넘어서는 과업을 제시하는 것을 피할 수도 있고요.
콘텐츠 테스트에는 종종 개방형(open-ended) 과업도 필요하다
콘텐츠 테스트를 제대로 하려면 관심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개방형 정보 찾기 과업을 만드세요.
구체적이고 지시적인 과제(예: "Fremont 공공 도서관의 개관 시간 찾기")와 달리 개방형 과제에는 정답이 없지만 콘텐츠의 품질과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탐색하고 조사하는지, 어떤 질문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정보가 전달되기를 기대하는지, 사이트가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하는지 파악하세요.
개방형 과제는 종료 시점이 모호해서, 참가자들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가장 좋을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세션을 시작할 때 참가자들에게 “혼자 하는 것처럼 자신만의 속도로 과업을 수행하고, 시간 걱정은 말아라.”고 말하세요.
예를 들어 Investopedia의 "하락장에 대비하는 현명한 전략"이라는 아티클을 평가하려고 참가자를 그 페이지로 데려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은 실제로 그런 방식으로 콘텐츠 페이지에 도달하는 게 아니니까요. 요구 사항을 다음과 같이 줘야 해요:
"최근 주식 시장이 하락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하락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시장 침체기의 투자 방법에 대한 조언을 찾고 있습니다. Investopedia.com에서 한번 그 내용을 찾아 보세요."
|
|
|
Investopedia의 아티클 "하락장에 대비하는 현명한 전략"을 테스트하고 싶다면 우리는 참가자를 아티클로 유도할 수 있는 개방형 과업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쟁 테스트도 고려하세요. 때로는 사용자가 웹에서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거나, 자사 사이트뿐 아니라 경쟁사 사이트도 방문하도록 해 사용자 니즈에 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귀중한 테스트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걱정은 하지 마세요. 진정으로 대표성 있는 참가자의 인사이트는 종종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겁니다. 그리고 언제든 ‘자유로운 검색’을 세션 일부에서만 가능하도록 통제할 수도 있으니까요.
결론
테스트의 초점이 콘텐츠 평가에 맞춰져 있다면 콘텐츠를 개선하고 유효한 결과를 얻기 위해 관습적인 리서치 기법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가자에게 현재 상황, 관심사, 요구 사항에 맞는 현실적인 과제를 부여하는 데 각별히 주의하세요.
|
|
|
이 글을 쓴 Kate Moran ✍️
Kate Moran은 IBM에서 콘텐츠 매니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거쳐 현재 닐슨 노먼 그룹에서 리서치&콘텐츠 부서의 부 리드로 일하고 있어요. 닐슨 노먼 그룹에 9년 가까이 일하며 다양한 UX 강의 영상과 아티클을 만들었어요. |
|
|
🔍 [채용공고 게시판]
- 자격요건: 경력 4년 이상↑, 사용자 중심의 제품 제작 과정에서 UX와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한 전략적 글쓰기와 동료와의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신 분
- 업무내용: 콘텐츠 작성과 개선, 라이팅 전략 수립, 라이팅 시스템 개발, UX 라이팅 교육
- 제출서류: 자기소개서, 이력서, 포트폴리오
*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는 우아한형제들 채용페이지에 직접 입력
- 자격요건: 유관 경력 3년 이상↑, '좋은 문장'에 대한 고객 근거의 논리적 이유를 제시할 수 있고, 지표 개선을 위한 매력적인 카피를 쓸 수 있으며, 제품 개발을 라이팅 관점에서 리드할 수 있으신 분
- 업무내용: 가이드 제작 및 고도화, UX 라이팅 교육, 콘텐츠 작성과 개선, UX 라이팅 개선 과제 발굴
- 제출서류: 이력서, 포트폴리오
|
|
|
UX 라이팅 관련 고민이 있나요?
캡찹님들이 해결해 줄 거예요!
|
|
|
캡처프레이즈를 만드는 사람들
🤸 신비 👻 점점 🙉 숀 🔥 쑤 |
|
|
헤어지게 되어 아쉬워요.
다시 만날 수 있겠죠? |
|
|
협업 문의: editor@capturephrase.com |
|
|
|